멜라토닌은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24시간 수면-각성의 주기를 조절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멜라토닌의 수치는 어둠속에서 증가하며 빛 속에서는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어둠 속에서는 잠들기가 쉬우며 빛이 있는 곳에서는 깨어 있는 것을 쉽게 해주는 이유입니다.
목차
멜라토닌 보충제의 효능
멜라토닌 보충제의 복용법
멜라토닌 보충제의 문제점
멜라토닌을 높일 수 있는 식품들
멜라토닌 보충제의 효능
멜라토닌은 저녁 8시 부터 분비가 시작되어 새벽 2시~4시에 최고조에 이르며, 오전 10시경에는 분비가 끝나게 되면서 우리 신체가 수면에서 깨어 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생체 시계의 열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수면보조제로 알려져 있으며 노화과정을 늦추어 주고 우리 신체의 건강 악화를 막아주며, 더 나은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누리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의 수면을 촉진하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뇌에서 졸음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인 멜라토닌 수치를 증가시키고, 깨어 있는데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인 코티솔 수치를 감소시키며 또한 신체의 체온을 낮추어주고 근육의 이완을 촉진시켜 주기도 합니다. 불면증이나 해외 여행등으로 인한 시차로 인한 불면증 및 야간 근무 중 수면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신체의 체온을 낮추어주고 면역체게를 조절하여 신체가 질병과 싸워 이길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암이나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여러가지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의 경우에 멜라토닌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주며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잇습니다. 그리고 심장병의 경우에 멜라토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혈압을 조절하게 해주고, 뇌의 염증과 손상을 줄여 주어서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보충제의 복용법
멜라토닌 보충제를 이용하고 있는 현대의 사람들은 늦게까지 업무에 시달리고,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며, 대인관계와 업무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피곤한 신체의 수면 리듬이 깨져서 수면의 질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있는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멜라토닌 보충제를 섭취하면 빨리 잠이 들게 되고, 위축되어 있던 신체의 긴장이 풀리면서 아침까지 푹 잘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멜라토닌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밤에 잠을 잘 수 있도록 자연발생적으로 생성이 되어야 하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숙면을 하지 못하고 피로에 찌들어 있는 사람들에게는 양질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좋은 보충제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가 지시한 적당한 복용량을 복용 해야 하지만, 보통은 처방전 없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에 자신에게 맞는 용량을 구입하도록 해야 합니다. 꼭 저녁에만 복용을 해야 하고, 장기간 복용을 하면 안됩니다.
혈액응고제, 면역억제제, 당뇨병 처방약, 피임약, 혈압약, 일부 항우울증약, 일부의 항경련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 수유부와 임신부, 소아들은 꼭 담당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한 후에 복용하도록해야 합니다.
멜라토닌 보충제의 문제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멜라토닌 보충제의 약 50% 정도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 보충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충분치 않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숙면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찾아봐야 합니다. 보충제의 첨가 물질의 법적규제가 없어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충제를 수입할 때에는 천연보다는 인공제품을 권장하고 있는데, 국내에 허가된 멜라토닌 보충제가 있긴 하지만 비급여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값이 고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해외에서 직구의 방식으로 구입을 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절반으로 줄어 들기 때문에 초저녁에 빨리 잠이 들고 새벽에 일찍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니다.
멜라토닌은 모든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은 메스꺼움이나 두통 및 피로와 같은 여러가지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고, 피임약, 항우울제와 같은 일부 약물과 서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겠습니다. 의사와 충분히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신체에 적합한 복용량을 결정하고 안전하게 복용을 해야 할 것입니다.
멜라토닌을 높일 수 있는 식품들
체리, 바나나, 따뜻한 우유 한 컵, 호두, 상추, 탄수화물, 콩류, 셀러리, 양파, 캐모마일차, 대추차 등을 잠이 들기 2시간 전에 드시게 되면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